皮影戏的全新时代

您所在的位置:网站首页 皮影戏现代人物图 皮影戏的全新时代

皮影戏的全新时代

2024-07-12 09:02| 来源: 网络整理| 查看: 265

“多跨界、主动碰撞、寻找刺激,尤其尝试文化间的碰撞,这是当下皮影艺术最需要的。皮影艺术经过了一个漫长的发展过程,正处在低谷,期待创新。这种创新需要转换一种思路,我们更倾向于走一种综合艺术的形式,将皮影与木偶、舞台剧等对接,做成一种有传统底蕴的当代艺术。”《灯官油流鬼》的策划人韩非子剧社社长韩迟说。

除此之外,韩迟还表示最终目的不是跨界,而是探索更多的形式,让皮影回归日常。2016年4月,一幅长11.5米、高4米,将皮影与中国传统水墨画相结合的视觉装置艺术作品亮相北京海淀区的一处非遗体验场。该作品是由韩非子剧社和中央美院的画家赵凯共同设计完成的,所呈现的主题是海淀区的“三山五园”以及海淀文化中的学府代表清华、北大。画面主体的标志性景点用皮影制作,铺陈四周的大幅水墨则以流动的气韵营造出一种斑驳的光影空间。两种艺术手法的合成,让皮影在视觉装置中有了新的活力。

皮影数字化新形式

“皮影是中国动画最早的表现形式,包藏了中国人造型的智慧、编故事的智慧。目前中国动画业缺乏原画创作的水平,不妨向皮影中去寻找灵感。”正如中国美术学院院长许江所说,中国动画要想在市场上占据一席之地,就必须从传统文化中寻找“个性”与“特色”。

其实,皮影元素的动画片早先就有,最具代表性的要数早期的《葫芦兄弟》,即使是现在仍然广受热捧,其中的蛇妖形象更是深入人心。近些年,《桃花源记》《夫妻观灯》《采桑女》《梁山伯与祝英台》等皮影元素动画也纷纷获得奖项,这不仅仅是因为剧情经典,也因为皮影元素所带来的新奇感受。

同时,数字化技术也在一定程度上弥补了传统皮影的缺陷,两者是相辅相成的。动画中虽采用皮影的表现形式,却不需要人工一个个把人偶和场景制作出来,可以通过电脑三维技术,合成皮影的视觉形象。并且,与传统皮影戏相比,动画中皮影角色的形体动作更加流畅,画面表情更加丰富,细节性也更强。

另外,数字化的皮影动画制作也相对的方便,可以根据观众的需要进行修改。可以打破皮影戏作为传统艺术的沉重,而给它赋予大量现代的流行元素。最重要的是,还可以通过现代网络技术,让皮影戏在世界各地流传,被越来越多的人所接受。

그림자극의새로운시대

“뭐라구? 그림자극에서도 문 워킹을 한다고?” 그림자극에서 가죽인형들이문워킹을할뿐만아니라발레도하고경극도부르고애니메이션에출연하기까지한다. 그림자극이 점점 크로스오버와 믹스매치를 활용하면서 대중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선사하고 있다.

‘현대무용’을 하는 그림자극

불빛이어두워지고귀에익은음악이울려퍼지면인형시얼(喜兒)이 스크린에서 경쾌하게 발레를 한다. 산시(陕西)성 웨이난(渭南)시 화저우(華州)구 화(華)현 피잉조각 전승자 쉐훙취안(薛宏權)의 그림자극소극장(皮影小劇場) 안에 대형 가무극 을 각색한 현대판 그림자극 이 관객들에게 신선함을 전달해 주고 있다. 낭랑하고 격양된 가 배경음악으로 흐르는 가운데 그림자극 예술가의 조작 하에 마이클 잭슨 고유의 팝핀과 문 워킹이 매우 생동감 넘치게 스크린에 나타난다. 이는 쉐훙취안이 새롭게 창작한 중국 특색을 갖춘 국제 믹스매치 그림자극 이다.

2016년 이 그림자극소극장은총100여 회를 공연해 500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들였으며 웨이난, 시안(西安)의 많은 초·중학교에서 공연을 했다.

“공연은 그림자극의 영혼으로 공연에 새로운 피를 주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자극은 박물관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쉐훙취안의 말이다. 49세의 그는 이미 장장 34년간 그림자극을 했다. 화현 그림자극이 현대인의 심미적 수요에 더욱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 그는 끊임없이 그림자극제작과공연방식을혁신했다.

그는조형면에서전통적인그림자극인형은측면의조형만있었는데혁신후에정면, 정측면의 조형이 생겨 가죽인형과관객, 역할 간 인터랙티브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또한 표현방식에서 전통의 점광원(點光源)을 그림자 없는 광원(無影光源)으로 변화시켜 스크린에서 인형조종막대의투영을없애화면이훨씬깔끔해졌다고소개했다. 그는 또 연출 레퍼토리에 전통 희극 외에 아동극, 발레 등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내용을 추가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올해에는 혁명 소재의 그림자극 연출 및 즐거운 방식으로 가르치는 우화 이야기, 고사성어 이야기를 창작해 학교 교정으로 들어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전통민간문화의 씨앗을 퍼뜨릴 예정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림자극의새로운트렌드, 크로스오버 지향

2009년 프랑스 감독과 협력하고 국수 경극과 융합한 그림자극 가 징청소극장(京城小劇場)에서 대단한 관람 붐을 일으켰다.

이는경극과그림자극을믹스매치해만든신기한색채가충만한작품이다. 극에서 배우와 인형이 서로 어우러지고 스크린(影窗)으로 나눠진 공간이 서로 교차한다. 이 작품은 변화무쌍한 경극의 예술특색을 사용해 극 중 애절한 경지를 표현한 동시에 희극 무대의 가상성을 발휘하고 그림자극의 요소를 융합하여 그 독특한 예술표현방법과 조명의 운용에 힘입어 무대에서 관객들에게 끝없이 상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안내하며 환상 같은 시각적 느낌을 선사했다. 이런 예술상의 믹스매치는 관객의 시각을 분리시켰다는 인정을 받았으며 그 밖에 각기 다른 측면에서 희극의 무대표현력을 극도로 강화해 기존의 무대표현방식을 깨고 배우에서 그림자까지, 현세에서 저승까지, 조명에서 무대까지 끊임없이 전환하며 관객을 기묘한 경지로 안내했다.

“멀티 크로스오버, 적극적 충돌, 자극 모색, 특히 문화간의 충돌을 시도하는 것은 현재 피잉예술에 가장 필요한 것들입니다.그림자극예술은오랜시간의발전과정을거쳐현재침체기에처해있으며혁신을필요로하고있습니다. 이런 혁신은 사고의 전환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종합예술 형식을 더욱 추구해 피잉과 나무인형, 무대극 등을 서로 연결해 전통을 머금은 당대 예술로 승화시켜야 합니다.” 의 기획자 한츠(韓遲) 한비자극단(韓非子劇社) 단장의 말이다.

이외에한츠단장은최종목적이크로스오버가아니라더욱많은형식을탐색해그림자극을일상으로회귀시키는것이라고덧붙여말했다. 2016년 4월 길이 11.5m, 높이 4m의 그림자극과 중국 전통 수묵화를 서로 결합한 시각장치예술작품이 베이징 하이뎬(海淀)구의 비물질문화유산체험장에서 선보였다. 이 작품은 한비자극단과 중앙미술학원의 화가 자오카이(趙凱)가 공동 설계해 완성한 것으로 주제는 하이뎬구의 ‘삼산오원(三山五園)’ 및 하이뎬문화 중의 학부대표인 칭화(淸華)대학과 베이징대학이다. 화면 주체의 대표적 명소는 그림자극형식으로제작하고주위에펼쳐진수묵은흐르는기운으로서로어우러진빛과그림자공간을조성해내었다. 두 예술의 합성은 그림자극으로 하여금 시각장치에서 새로운 활력을 찾게 해주었다.

새로운형식의그림자극디지털화

“그림자극은 중국 애니메이션 최초의 표현형식으로 중국인의 조형을 만드는 지혜, 이야기를 엮는 지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은오리지널창작수준이부족하기에그림자극에서영감을찾는것도무방합니다.” 쉬장(許江) 중앙미술학원 원장이 말한 대로 중국 애니메이션이 시장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려면 전통문화에서 ‘개성’과 ‘특색’을 찾아야 한다.

사실그림자극요소의애니메이션영화는일찌감치있었고가장대표성을갖춘것으로를 꼽을 수 있다. 이 애니메이션영화는 현재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 중 뱀 형상 요괴는 대중의 마음 속 깊이 자리잡고 있다. 최근 , , , 등 그림자극 요소가 가미된 애니메이션도 잇따라 상을 받았는데 이는 스토리가 고전적인데다가 그림자극 요소가 주는 신기한 느낌 때문이다.

동시에디지털화기술도전통그림자극의결함을어느정도메워주어양자는서로보완하는관계가되었다. 애니메이션은 그림자극의 표현형식을 채택하긴 했지만 사람이 하나하나 인형과 장면을 제작할 필요 없이 컴퓨터 3D기술을 통해 피잉의 시각적 이미지를 합성해낼 수 있다. 그리고 전통 그림자극과 비교해 애니메이션 속 그림자극역할형체의동작이훨씬자연스럽고표정도훨씬풍부하며디테일도훨씬강하다.

디지털화된그림자극애니메이션은제작도상대적으로편리해관객의수요에따라수정을할수도있다. 즉 전통예술로서의 그림자극의 무거움을 깨뜨리고 많은 현대적 유행요소를 부여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대 인터넷기술을 통해 그림자극이 세계 각지에 널리 퍼져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이다. 返回搜狐,查看更多



【本文地址】


今日新闻


推荐新闻


CopyRight 2018-2019 办公设备维修网 版权所有 豫ICP备15022753号-3